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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세에서 19세에 이르는 다음 단계인 충실은 정체성과 역할 혼란의 시기로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이 될 수 있는가를 존재론적 질문으로 가지며 자신이 어떻게 타인에게 보일 수 있는지 새로운 고민을 하게 된다. 초자아 정체성은 미래에 마련할 외적 동일성과 지속성이 자기 스스로 마련해 온 의미에서 비롯되는 동일성과 지속성과 일치한다는 것이 누적된 자신감이다. 이것은 커리어의 전망을 통해서 입증된다. 학교나 직업정체성에 정착하는 능력은 즐거움을 주며 청소년기 후반에 감각을 발달시킨다. 청소년은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면서 어른의 세계에서 수행 하 역할에 관심을 갖게 되며 사회에 맞춰 나가는 방식에 관하여 역할 혼란이 혼재하는 사고와 감정을 경험하며 다양한 행동과 활동을 시도하게 되는데 예를 들면 자동차를 수리 해 보거나 이웃의 아기를 돌봐주고 특정 정치집단이나 종교집단에 가입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이들 대부분은 자기가 누구이고 삶이 어디로 가는지에 대한 정체성을 달성하게 된다고 에릭슨은 말하고 있다. 청소년은 직업이나 성역할, 정치, 종교 등의 다양한 정체성을 달성해야 하나 이는 쉬운 것이 아니며 청소년은 세계에서 자기 자리를 찾아야 하며 세계에 공헌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에릭슨은 정체성 위기를 청소년이나 장년이 자기감정을 발달시키는데 있어 발달상의 위기 단계라고 묘사하며 정체성 위기는 신체적 자아, 인격, 잠재적역할, 직업의 종합체이다. 문화와 역사적 추세에 영향을 받는다. 이 단계에서 미래 단계로의 성공적인 발달이 필요하며 각 단계마다 이전 단계에서 넘어오거나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마다 그 단계만의 위기가 있지만 이 단계가 특히 힘든 것은 아동기에서 성년기로 넘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영아기와 아동기를 통하여 사람은 자신의 정체성을 식별하지만 청년기 정체성에 대한 욕구는 이런 식별들로 는 만족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기에서 성년기로의 경과는 필요하다. 인간발달에 있어 이런 전환점은 이전부터 그래 왔던 사람과 사회가 바라는 유형의 사람간의 조정단계이다. 이러한 새로운 자아감은 미래의 예측과 과거의 경험이 함께 나타나며 수립한다. 8단계 전체와 관련하여 제 5단계는 교차로와 같은 역할인 것이다. 정체성단계에서의 특징은 이전 단계의 종합이자 그 후 단계의 예측이라는 것이다. 청소년의 삶에서 특징적인 자질을 갖으며 아동기화 성년기 간의 교량이 된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변화의 시기이며 사춘기의 급격한 신체변화, 개인의 의지를 탐색하고 타인의 의지를 탐색하는 마음능력, 사회가 나의 미래에 대하여 제시해 온 역할에 대하여 예민하게 인식하는 시기이다. 청소년은 욕구와 앞으로 험한 세상을 마주며 개인 바운더리를 재수립하고자 하는 욕구에 직면한다. 정체서 역할이 형성되기 전에 할 일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기도 하며 청소년은 정체성 혼란 단계에 있지만 사회는 자기 자신을 찾으라고 허락하는 시기이므로 이 상태를 모라토리움이라고 한다.청소년의 문제는 역할혼란이며 무언가 일을 수행하기 싫어하는 것인데 이것은 성숙단계로 접어들기까지 청소년을 괴롭힐 수 있으며 올바른 조건들 하에서 에릭슨은 이러한 조건들은 공간과 시간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자유롭게 시도하고 탐색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모라토리움이라고 하며 나타날 수 있는 굳건한 정체성 즉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깊은 정서적 인식이다. 어떻게 양육되어 왔는지 상관없이 개인의 이데올로기는 자기 스스로를 위해 선택되며 종교적이나 정치적 방향에서 어른들과 대립하게 되기도 한다. 10대들이 스스로 결정하는 다른 영역으로는 직업 선택으로 부모들은 결정적인 언급을 하기도 한다, 사회가 지나치게 단호하게 되면 청소년을 외부의 희망에 대해 순종하게 되며 청소년에게 실험과 진정한 자아탐색에 대해 유질처분하게 만든다. 에릭슨은 한 청소년이 나는 무엇을 가지고 있나와 그걸로 난 뭘 할 것인가라는 두 관점에 균형을 맞췄을 때 정체성을 수립하게 된다고 말한다. 여기서 의존하고 있는 것은 충실이라는 자아관련자질이며 충실성이란 가치체계의 불가피한 모순이나 혼란이 있음에도 누군가로 부터 방해없이 스스로 그렇게 하기로 맹세한 충성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아동기를 떠나 성년기를 맞이 하는 청소년기의 한 요소이며 또다른 특징은 성년기가 시작되면서 끝나는 모라토리움이다. 다음단계인 친밀은 결혼을 특징으로 한다. 대부분 20년 안에 5단계를 완성하게 되지만 이런 연령범위는 실제론 유동적이며 정체성 달성에 있어 기반이 다져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충실을 발휘할 대상을 찾는데에도 오래걸이며 어른이 되었다라도 느끼는 것이 오래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에릭슨은 천재의 정체성 위기는 늦춰지는 것이 보통이며 에릭슨은 우리가 살고 있는 기술세계에서 성년의 과업에 필요한 기술을 갖추는 것이 오랜시간걸리기 때문이 산업사회에서 정체성 형성은 길어지기 마련이며 자기를 찾는 정확한 기한이란 것은 없으며 대략적르로나마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상식선에서는 20대에 끝난다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