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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2024. 11. 3. 15:41

    발달심리학은 사람의 출생부터 사망까지 일생의  정신과 행동에 따른 변화와 발달 과정을 다룬 심리학의 한 분과다.
    개인의 지적  사회적 과정의 전개에 관심을 둔다. 발달 원리는  신체적 변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20세까지의
    행동유형 형성과 적용되는 것과 함께 발달의 향상적인 기간만 아니라 이후 발달의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면도

    발달 과정으로 보는 전 생애적인 발달 과정을 다루는 것을 발달심리학의 관심 영역이라 볼 수 있다.
    인간 발달을 총 8단계로 구분하고 단계별로 형성되는 특성을 설명하면서 시기마다 접하는 환경과 상황에 따른 자신과 사회에 대한 인식이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연구 영역은 신체적 정의적 사회적 발달로 나누기도 하고  영아기 유년기 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누기도 한다. 또는 뇌의 발달 양심의 발달, 성격의 발달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
    변화는 크게  운동능력 발달 등 심리학 분야의 다양한 연구 방법과 주제를 포괄하기도 한다. 변화는 크게  양적변화로 나눌 수 있으며 발달이 선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지 후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지에 관해서는 이견이 분분하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트는 리비도에 초점을 두고 아동 발달을 설명했다.
    구강기에서는 성 심리 발전의 첫 단계이며 이 시기의 주요 성감대는 입이다. 출생부터 21개월까지의 시기를 일컫지만 속한 사회의 자녀 양육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과도하거나 불안정한 경험은 애착 행동이나 의존성과 관련된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다음으로 항문기는 성 심리 발전의 두 번째 단계이며 18개월에서 3년에 걸쳐 일어난다. 이 시기의 성감대는 항문이며 소변과 배변조절과 관련이 되어있다. 이러한 배출 기능이 제대로 습득되지 않는 과도한 불안과 불안정한 경험이 고착된다면 까다로운 성격이나 완고한 성격 또는 상대적으로 무질서한 성격 등을 갖게 될 수 있다.
    남근기는 세 번째 성 심리 발전단계이며 출생 약 3년부터 6년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의 주요 성감대는 생식기이며 아동이 자신과 타인의 신체를 자각하게 되며 타인과 자기 성기를 관찰함으로써 심리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학습하게 된다. 남아와 여아는 남근의 유무를 통해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 소녀의 성별 차이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에서 심적 구도의 심리적 역학이 변화되는 경험을 한다고 보고 있다. 이 시기 남아에겐 오이디푸스콤플렉스, 여아에게는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발현된다. 프로이트는 남근기를 지나면서 외부 세계로의 관심이 향하며 외부 현실에 적응해 간다는 관점을 보였다. 다음의 잠재가 또는  잠복기는 프로이트 심리학 성 심리 발전의 4단계로 사춘기가 오기 전 성적 욕구의 충족에 대해 사회의 질서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배우는 시기이며 마지막 5번째 성장키 또는 성기기, 생식기는 사춘기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시기이다. 가족 밖의 사람들에게 강한 성적 관심을 갖게 된다.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단계)
    건강하게 발전하는 인간이 아기부터 성인까지 통과해야 하는 여덟단계를 식별하는 정신분석 이론으로 사람이 완전히 익히게 되면 새로운 도전이 직면하며 각 단계는 이전 단계의 성공적인 완료에 영향을 끼치며 완료되지 않은 단계의 과제는 그 후의 문제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첫 번째 단계인 희망에서는 신뢰와 불신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구강 감각이 주가 되는 1세 이하의 영아 시기이다.
    나는 세계를 신뢰할 수 있는가가 존재론적 질문으로 삼고 부모나 양육자가 충족시켜 주는 영아의 기본적욕구, 상호작용이 신뢰 혹은 불신으로 이끌어가는 방식에 방점을 두게 된다. 에릭슨이 정의하는 신뢰는 타인에 대한 근원적 신뢰만 아니라
    자신의 신뢰성에 대한 근원적인 감각이다. 영아는 생존과 안락을 위해서 부모, 엄마에게 특히 더 의지하게 된다. 영아는 부모나 양육자에게 자신의 흥미나 욕구를 가리키는 행동을 하기도 하며 세계와 사회를 이해하는 아이의 관계는 부모와 부모의 아이와의 상호작용에서 영향을 받게 된다. 아이는 부모나 양육자를 신뢰하는 것을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온정과 안전, 신뢰할 수 있는 애착을 보인다면 아이의 세계관은 신뢰의 세계관이 될 것이며 아이가 주변 세계를 신뢰한 것을 배우면서 또는 희망이라는 덕목을 획득하게 된다. 부모가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아이의 기본적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불신을 가지게 되며 불신의 발달은 후에 좌절, 의심, 회피, 자신감 결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에릭 에릭슨에 의하면 영아의 주요 발달과업은 양육자가 기본적욕구를 꾸준히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를 배우는 것이다.
    양육자가 음식, 안락, 애착의 근원으로서 지속해서 역할을 한다면 아이는 신뢰, 즉 타인은 의존할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며 이러한 것들이 무시되거나 오용된다면 영아는 불신하며 의존할 수 없고 예측할 수 없는 위험한 곳이라는 것을 배우게 된다. 불신을 경험하는 것은 아이에게 이후의 삶에서 위험한 상황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이해하게 하며 불신 상황이 지속된다면 삶에 적응하기 어렵고 삶이란 조심스럽고 주의해야 한다는 관점을 갖게 된다. 이는 이후  삶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이 시기에 아이는 가장 중요한 욕구인 안정 보호의 감정을 느껴야 하는 것이다.

    두 번째 의지 단계는 자율성과 수치심 정의 될 수 있으며 항문기,1~2세 유아기에 나타난다.
    나답게 행동해도 좋은가를 존재론적 질문으로 삼고 배설 기능과 운동능력을 통제하는 능력을 배우면서 주위 환경을 탐색하기 위해 시작한다. 부모는 강력한 인정 기반을 제공하고 이로부터 아이는 자신의 의지를 내세울 수 있는 모험을 할 수 있다. 부모의 인내와 격려는 아이의 자율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며 아이는 주위 세계를 관찰하고 끊임없이 환경을 배운다.
    아이가 자신의 건강과 안전에 위험한 것들을 탐색할 때 주의가 필요하며 아이는 자신의 첫 관심사를 발달시킨다.
    예를 들어 음악을 좋아하는 아이는 라디오와 놀리기 위해 좋아하고 실외 생활을 좋아하는 아이는 동물과 식물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부모가 과하게 제한하면 아이에게 의심이라는 감각과 새로운 장애가 될 수 있는 기회들을 시도하기 꺼리는 감각을 주입할 수 있다. 아이가 근육 조절과 운동성을 늘리기 위해 시작하면서 유아는 자기 욕구의 일부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는데 아이들은 스스로 먹고 씻고 입고 화장실을 가기 위해 시작한다. 양육자가 자기충족적 행동을 격려한다면 유아는 자율성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많은 문제를 스스로 다룰 수 있는 감각의 말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것을 짧은 시간 안에 바라거나 아이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과업을 수행하지 못하게 하거나 자기충족적으로 이른 시도를 하는 것을 비웃는다면 아이는 문제를 다루는 데 필요한 능력에 대한 수치심과 의심을 키우게 되므로 유아 자신에 대한 독립심과 자율성을 갖게 하는 것들 사이에서 세심한 균형점이 필요하다. 아이가 너무 많은 자율성을 부여받길 원한다면 규칙이나 제한에 대한 관심이 적은 채로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있으며 반대로 부모가 너무 많은 통제를 가한다면 아이는 그만큼 더 반항적이고 충동적으로 자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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