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잡한 행동과 정신적 과정 연구에 필수적인 소리 방법론은 실험 변수의 신중한 정의와 통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과학의 가장 기본적인 가정은 세계에 대한 사실적인 진술, 즉 궁극적으로 세계의 관찰에 근거가 된 것이어야 한다는 것으로 경험주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가정과 이론을 연속적으로 추론하거나 직관하여 자연 세계의 관찰과 비교하여 시험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경험주의와 관련된 생각은 과학적인 법률이나 이론이 이용 가능한 연구 방법으로 시험 가능해야 한다는 시험성이 있어야 하며 이론이 어떤 식으로든 시험 될 수 없다면 그 이론은 무의미하다고 생각 할 수 밖에 없다고 보는 것이다. 프로이트와 같이 영향력 있는 잘 알려진 이론들의 경우 시험이 어려웠음으로 심리학에서 시험성은 더욱 강조돼 왔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많은 과학자들처럼 실험 심리학자들도 결정론의 개념을 받아 들이게 되는데 이는 물체나 사건이 상태가 이전의 영향을 받아 결정되어 진다고 가정하는 것으로 행동이나 정신적 현상이 일반적인 원인과 결과의 측면에서 언급된다면 어떠한 현상이 충분히 일반적이고 널리 확인되는 것이 법이라 불리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과학을 보는 시각으로 단순한 탐구인 인색함을 들 수 있는데 이는 과학자 대부분이 두 가지 이론이 경험적 관찰을 동등하게 다룬다면 둘 중 더 간단하고 인색한 것을 선호해야 한다는데 동의한다는 전제하에 받아들여지는 이론이다. 단순성에 대한 신뢰성 있는 자료는 오컴의 중세 영국 철학자 윌리엄에 의해 진술된 것으로 이런 이유로 인색함이란 원칙은 오컴의 면도날로 언급되기도 한다. 운영적인 개념이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절차에 따라 정의되는 것으로 실험 심리학자들이 추론이나 관찰을 연결 지어 생각함으로 서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 현상을 정의하려고 노력하였는데 이를 작동 정의 추론이라 할 수 있다. 실험 참여자들이 실험자의 지시에 따라 시각이나 청각 등 다른 자극에 반응하며 동물들의 적절한 반응에 대한 보상으로부터 유사한 실험을 할 수 있었는데 1990년 대 이후 실험실에서 컴퓨터는 자극 표현과 행동 측정을 자동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돼 왔으며 인간과 동물 모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은 일반적으로 반응시간과 둘 이상의 대안 중에서 이 선택이나 반응속도, 힘을 측정하기도 했다. 인간에 대한 실험은 실험 전이나 도중 후의 반응을 얻을 수 있지만 심리학적인 실험은 자극을 제시하는 동안 뇌나 세포 활성화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시행되고 있었다. 외부에서 오는 변수를 제어하거나 실험자 편향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실험 과제 순서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 적절한 표본의 크기, 운영 정의 사용, 결과의 신뢰성이나 유효성 등이 심리학에서 실험방법의 핵심이 되는 것이며 이러한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심리학 대부분의 자료를 해석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므로 심리학에서 학부 과정은 일반적인 연구 방법과 통계학의 필수적인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하나의 가설이 확립되어 지지만 다른 가설을 거부될 수 있으나 몇 가지 가설과 일치 할 수 있으므로 가능성을 좁히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여지기도 하므로 실험 전 여러 절차를 시도한다거나 실험 변수의 최적값을 결정하는 연구를 수행하기도 하는 것이다. 현장 실험의 참가자들이 실험실 외부에서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관찰되는 것으로 현장 실험은 환경의 일부가 통제된 방식으로 조작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조정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실험실 환경보다 여유 있다. 사례연구나 인터뷰, 여론조사와 같은 또 다른 연구 방법들이 심리학자들에 의해 사용되기도 하며 이러한 것들이 잘 정의되고 제어되는 변수, 무작위화나 원하지 않는 변수와의 격리 등과 같은 측면은 부족하기 때문에 실험 방법으로 인정되지는 않는다. 신뢰성은 일관성과 반복성을 측정할 수 있는데 한 번에 참가자 그룹을 측정한 다음 두 번째로 결과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시험 시험방법이라 할 수 있다. 먼저 테스트 자체가 다음 테스트 결과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다른 방법이 자주 사용되며 신뢰성 있는 측정이 유효한 결론을 도출할 필요는 없다고 보고 있다.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의 상대적인 정확도를 의미하는 유효성은 정량적으로 결정하려면 기준과 비교가 필요하며 학업 능력 시험의 정당성을 결정하기 위해 이 시험이 한 그룹의 학생들에게 주어 짐으로 써 그 결과 그 그룹이 속한 개인들의 점수와 평균과의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일련의 연구 결과가 인과 관계에 대한 설득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정도를 말하는 것을 내부 유효성이라 하며 이것이 높다는 것은 독립 변수의 변화가 종속 변수의 관측 변수를 끌어낸다고 자신 있게 결론 내릴 수 있도록 연구의 실험 설계가 외부 영향을 배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실험 결과가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 될 수 있도록 일반화시키는 것을 외부 유효성이라 하며 어떠한 연구에서 독립적이고 종속적인 변수가 다른 가상의 추상적인 변수를 나타내는 정도를 타당성 확립이라 한다. 이러한 타당성 구축은 운영상이 정의의 질을 반영하는 것으로 연구자가 추상을 관찰한 것으로 전환하는 것에 성공했다면 구성 유효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특정 연구가 실험을 위해 고안되었다는 광범위한 이론에 얼마나 잘 매칭되는 지를 의미하는 것을 개념적 타당성이라 하며 개념과 구성 유효성은 공통점이 많지만 개념 유효성은 넓은 범위의 이론적 문제에 대한 연구와 관련 있는 것으로 구성 유효성을 구체적인 조작이나 조치와 관련이 더 깊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