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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험 심리학
    아동심리학 2024. 12. 7. 12:54

    규칙에 따라 개체나 이벤트에 숫자 할당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을 측정이라 하면 대부분의 심리학적 실험이 측정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결과의 신뢰성과 유효성의 결정을 위해서다. 만약 결과가 양적 이론과 관련이 있는 것이라면 측정이 필수적이며 척도란 개체나 이벤트의 속성에 숫자를 할당하는 규칙을 말하며 공칭 측정, 순서측정, 인터벌 측정, 비율측정이 이에 해당한다. 먼저 공칭 측정은 축구선수나 야구선수의 셔츠에 있는 숫자들이 이에 해당하며 공칭 스케일에서 숫자는 단순 라벨로 사용되고 있으며 문자나 이름도 마찬가지로 해당한다. 라벨은 동일한 라벨이 한 가지 이상에 주어질 수 있는 경우가 더 유용하며 그것들이 동일하고 함께 분류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순서 측정이란 배열이나 순위를 매기는 개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냄새의 등급을 매길 수 있는 참가자가 a가 b보다 더 좋고 b가 c보다 더 좋을 수 있지만 순위만으로 냄새가 얼마나 다른지 구분하지 못한다. 중위수 순서 상관관계 같은 순차적 측정을 통해 계산할 수 있지만 표준 편차처럼 다른 통계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벌 측정이란 구간척도는 측정된 항목 간의 차이가 동일한지를 결정함에 따라 구성되는 것으로 숫자 간의 차이가 측정된 속성 간의 차이에 해당하는 경우 숫자가 간격 척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화씨온도계에서 5도와 10도의 차이가 25도와 30도의 차이와 같다고 말할 수 있으나 화씨온도가 20도인 a가 10도인 b의 2배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과 같다. 성취도 시험의 표준점수가 주기적인 척도로 측정되는 것으로 말하지만 이것을 증명할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율의 동일성을 결정하는 것으로 구성되는 것을 비율측정이라 하며 균형 잡힌 기구에서 물체가 두 개의 동일한 물체의 균형을 맞춘다는 것으로 a가 2개의 b와 동일한 균형이라면 a는 1g 2g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a와 b의 비율은 그램이나 온스의 사용 여부와는 관계없는 것이며 길이, 저항, 켈빈온도는 비율로 측정할 수 있는 다른 것들이라 할 수 있으며 소리의 음량과 같은 심리적 특성은 비율 척도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리서치 디자인은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으면 첫째 가장 간단한 실험 설계는 단방향 설계이며 독립변수가 하나만 있는 것이다. 가장 간단한 종류의 일원 설계는 2그룹만 포함되는 것이며 각 그룹은 독립 변수의 값을 하나씩 받는 것으로 2그룹 설계란 일반적으로 실험 그룹과 대조군 그룹으로 구성되는 것을 말한다. 일원 설계는 일원 다중 그룹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하나의 독립 변수가 3개 이상의 수준을 갖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 설계는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 관계에서 기능적 관계를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다음으로 요인 설계는 단방향 설계가 연구자가 한 번에 하나의 독립 변수만의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제한적이지만 관심 현상은 다수의 변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것 때문에 요인설계 사용이 대중화 되게 되었다. 요인 설계에는 완전히 교차 된 두 개 이상의 독립 변수가 포함되므로 각 독립 변수의 모든 수준이 다른 독립변수의 모든 수준과 함께 표시되는 것이며 요인 설계에는 독립 변수의 수와 설계에 있는 각 독립 변수의 수준 수를 지정하는 레이블이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면 2*3 요인 설계에는 두 개의 독립 변수가 있는 것이며 첫 번째 변수는 두 개의 수준을 가지고 두 번째 변수는 세 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주 째 주 효과 및 교호작용이란 요인 연구에서 독립 변수가 미치는 영향을 단독으로 취하는 효과를 주 효과라 하며 이는 다른 독립 변수의 모든 수준에서 평균을 내는 독립 변수의 전체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주 효과는 일원 설계에서 탐지되는 유일한 효과인 것이며 종종 주 효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호 작용인 것인데 이는 종속 변수에 대한 하나의 독립 변수의 영향이 두 번째 도립 변수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때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즉, 볼을 잡는 능력은 시력과 잡는 공의 크기의 상호 작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으로 시력이 좋은 사람은 작은 골을 가장 쉽게 잡을 수 있고 시력이 매우 나쁜 사람은 큰 공을 더 잘 잡는 것을 두 변수가 상호작용한다는 이론의 바탕으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상 내 및 대상 간 설계란 연구 설계에 대한 두 가지 기본적인 접근 방식은 주제 내 설계와 주제 간 설계인 것이며 대상 대 또는 반복 측정 설계에서 각 참가자는 하나 이상의 연구 조건에 참여하게 되며 주제 간 설계에서 각 참가자는 실험의 한 조건으로만 참여하게 된다. 조건이 많은 복잡한 요인 설계의 경우 주제 간 설계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가지게 되는 것이며 대상 내 설계는 연구 대상 현상과 무관한 주제 간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영향을 제거하게 된다. 대상 내 설계에는 발생할 수 있는 시원 그 효과의 심각한 단점이 있는데 이는 각 참가자는 둘 이상의 조건에서 활동하게 되므로 시간의 경과나 이전 과제의 수행이 이후 과제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참가자는 두 번째 과제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과제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이의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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