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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직접 관련된 심리학의 응용 분야인 교육 심리학은 심리학이 원리나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학문이다.
교육학은 예상 불가능한 교실이 배경이 되며 통제된 실험실을 배경으로 하게 된다. 인간 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정신생활의 법칙을 탐구하려는 것이므로 인간의 형성을 직접적인 목표로 보는 교육에 밀접하게 관련된 학문인 것이다. 교육활동에 있어서 그 자체의 문제와 연구 영역이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은 엄밀히 교육이라는 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심리학적인 면에 의해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이라 일컬을 수 있으며 따라서 교육 심리학은 어린아이가 출생에서 성인이 될 때까지 교육적인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개인의 학습경험을 기술하고 설명하여 주는 과학적 심리학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교육활동에 있어서 어떻게, 언제의 질문에 당하는 것이 임무라 할 수 있으므로 성립시키는 조건은 교육이 제기하는 문제와 현대 심리학이 제시하는 원리와 방법의 두 가지가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교육 심리학 연구를 목표로 하는 사람은 현재 교육의 특성과 심리학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알아야 하며 현대 심리학의 입장도 방법에 관심을 가지 필요가 있다. 주변 환경에 따라 성격이 달라지고 성격에 따라 교육에 따른 생각도 달라지므로 교육심리학이란 성격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식견이나 기술을 제공하는 학문을 교육 심리학이라 한다면 단계식 교육체계를 제작하고 그림과 언어를 결합한 최초의 교과서 시계 도회에 의해 어린이 언어교육과 시청각 교육의 시초가 된 코메니우스와 에밀의 저자 루소, 페스탈로치 같은 사람들을 선구적인 인물로 제시할 수 있으며 교육 방법에서 요구되는 여러 개념을 심리적으로 취급한 헤르바르트에 의해서도 최초의 시도가 많이 이루어졌으나 심리 과학적인 입장에서 교육의 원형이 되는 것은 현대 심리학의 시조인 독일 국채이다. 아동 심리학의 발달에 힘을 입은 것이 교육 심리학이므로 아동 정신발달을 바탕으로 기술하고 여기서 발달 원리를 추구하는 새로운 심리학의 분야인 아동 심리학은 미국의 홀에 의해 최초로 시도 된 것이다. 생물학적, 인류학적 영역을 포함하는 발생 심리학의 입장에서 아동의 도덕적, 종교적 교육을 발표하였으며 이것이 교육 심리학의 기초를 이루게 되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독일의 모이만은 심리학과 교육학의 연결을 시도하여 아동의 정신적, 신체적 발달과 아동 개인의 정신 능력의 발달, 아동의 개성, 천부의 개인차, 학교생활, 교과에 있어서의 학습활동, 교사의 학습지도 등으로 나눠 제시하였다. 이것이 교육 심리학의 학문적 골격을 이루게 된 것이며 개인차에 대한 연구 또한 교육 심리학의 또 하나의 선구적 업적이라 할 수 있다. 구미제국에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것으로 골턴이라는 개인차에 관한 연구의 선구자로부터 유전적 천재, 인간 능력의 연구 등이 발표되었고 1893년 이후 매년 컬럼비아대학의 신입생들에게 실시하는 멘탈 테스트의 시초가 되었으나 골턴과 마텔의 개인차 측정은 지능검사로 결실을 보지는 못하였으며 프랑스 비니 의해 파리 의해 파리 초등학교 어린이의 저능아 감별이라는 당시 교육계의 요청으로 이루어졌을 뿐 아니라 19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유아에 관한 연구는 발달하여 왔으며 프뢰벨에 의해 유치원 교육의 기초가 마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단순히 심리학과 교육의 연결고리에서 발생한 것이 교육 심리학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교육 현상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심리학을 교육 심리학이라 하는 것이며 그 영역은 비교적 광범위하다. 교육활동이 사회 안에서 성장하고 발달하고 있는 피 교육자와 교육자 사이에서의 작용이라 본다면 교육의 장으로 사회의 변화 현상의 문제, 교육을 받는 피교육자, 아동, 학생들의 심리발달문 제,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교육 기술의 문제 등 모두를 포괄할 수 있는 것이 교육 심리학인 것이다. 이는 각각의 심리학자에 따라 여러 분야로 나뉘어 지게 되는데 교육의 목적이 피 교육자의 바른 발달을 조장하는 것에 있는 발달 심리는 신체 및 정신적인 면에서 성장하는 아동 및 청년의 발달 과정과 그 속도 행동 양식과 정신 능력의 발달 관계, 성숙과 학습의 기능 등에 대해 교육적 측면에서 광범위하게 연구하는 분야이다. 교육 활동 중 가장 중심이 되는 학습 심리는 학습이 어떻게 진척이 되고 있는가에 관심을 가지며 교육과 생활의 장인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육목표에 접근하려는 활동을 하는지, 최선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집단심리는 인격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결과이며 상호관계에서 집단생활의 방법을 학습하게 되는 것으로 집단 형성과 변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심리 관계를 정의하는 집단 역동 분야가 나타나 있으며 집단의 구성, 안정성 등을 규명하여 구성원 간의 관계를 밝히고 이들을 바람직하게 지도하는데 필요한 분야 중 하나가 집단 심리이다. 환경에 대해서 끊임없이 변화되는 게 인간 기능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며 인간을 다루는 교육 심리학의 과학성은 상대적인 과학으로 숙련된 연구자에 의해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험길 내의 실험과 실험실 외의 교육 현장의 실험을 병행한 것이 조건 통제 및 조작사의 장점을 살릴 수 있으며 교육 심리학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자연적 관찰법, 질문지 조사법, 표준화 건사, 투사법이 포함 된 검사 측정법, 일화기록법, 자서 전법 등의 임상 연구법, 마지막으로 교육 통계법이 포함된다. 교육 심리학 연구의 접근 방법의 기본 측면에서 분류해 보면 특정 집단의 평균과 평균적인 변화와 형태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횡단적 연구 방법과 종축 적 연구 방법으로 나뉘게 되는 규범적 접근,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에서의 기술과 변화를 가져오는 원인을 발견하는데 집중하는 설명적 접근, 실생활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을 관찰하는 자연적 접근, 목적에 따라 환경을 조작, 인간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바탕이 되는 조작적 접근, 두 가지 이상의 현실 간의 관계에 집중하는 동시적 접근, 현재 일어나는 행동적 특징을 과거 경험에서 찾는 역사적 접근, 인간 심리적 특성을 조사하는 무 이론적 접근, 제시 된 이론을 중심으로 가설을 도출하는 이론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다.